본문 바로가기

(2010-2014)

'고구마 다이어트' 낱낱이 살펴보기


 







최근 방송된 연예프로그램에서 시크릿의 다이어트 식단이 공개되었는데요.
시크릿은 고구마 다이어트가 효과가 가장 좋다는 비법을 공개해 '고구마 다이어트'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고구마는 가격도 저렴하고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무엇보다 좋은 것 고소한것이. 아주 맛있다는 것이지요 ^^
요즘 제가 실시하고 있는 '고구마 다이어트'의 모든것을 낱낱이 파헤쳐 봅시다.



 (사진: 한선화가 자신의 미니홈피에 올린 고구마다이어트 인증사진)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에는 탄수화물, 조섬유, 칼슘, 칼륨,인,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등이 들어있어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중의 하나입니다.

고구마는 몸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고구마에는 소량의 지방, 비타민 B2등도 들어있으며, 항산화작용을 나타내는 폴리페놀 화합물인 클로로겐산이 들어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기도 하구요.
배변에 도움주는 하얀 진인 수지배당체가 들어있습니다.



(사진:다음사전)



고구마를 잘고르는 방법

고구마를 잘 고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껍질에 윤기가 있고, 표면이 매끄러운 걸 골라야 합니다. 모양은 유선형인 것이 좋고 색깔은 적색으로 짙은 것이 맛있어요. 
그리고 잔뿌리는 가는 것을 고르는게 좋은 고구마를 고르는 방법입니다.


고구마 보관방법

밭에서 바로 캔 고구마는 수분이 많고 숙성이 덜 되어 있어요.
그래서  단맛이 약하고 맛이 덜하기  때문에 열흘 정도 지난 뒤에 먹으면 더 달고 맛있어집니다. 고구마를 숙성시킬 땐 신문지에 싸서 두는 게 당도도 좋아지고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건 많이 아실 것 같은데, 고구마는 찬 온도에 약해 냉장고에 두는 건 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고구마를 숯하고 같이 보관하면 숯이 수분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서 고구마를 썩지 않고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로 하여금 다이어트를 부르는 신세경 화보)




고구마 다이어트, 가장 효과적인 방법

원푸드 다이어트로 고구마를 활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하루 세끼중 한끼를 고구마 1-2개로 대신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하루의 아침 한끼에 밥대신 고구마를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우유와 함께 먹으면, 고구마의 영양소가 우리몸에 흡수되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구마와 우유는 찰떡 궁합이라고 보면 됩니다.



고구마 다이어트의 장점

고구마는 100g당 128kcal정도되는데요.
적은 양으로도 높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기존에 해오던 배고픈 다이어트와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어요.
앞에 고구마의 효능에서 언급한 것처럼 고구마는 약이라고 해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다이어트로 인한 부작용들을  막을 수 있다는 최고의 장점이 있는데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황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좋구요. 또한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과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건강에 좋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 같아요.
앞에 고구마의 효능에서 언급한 것처럼 고구마는 약이라고 해도 좋을 것 같아요.



고구마 다이어트의 단점

단점이라기 보다는 주의할점이라고 해야 할 것 같네요.
원푸드 다이어트는 절대 활용해서는 안됩니다. 고구마를 많이 먹으면 오리혀 살이 찌게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탄수화물 비중이 100g당 30.3g으로 다소 높기 때문인데요. 다이어트하려고 먹는 고구마인데 설탕을 같이 먹게 되면 효과가 없으며, 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오히려 살찌는 효과를 볼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구마 다이어트의 최고 단점이라고 하면  방귀냄새가 지독하다는 것이겠죠 ㅋㅋ
그런데, 고구마를 먹으면 방귀가 잘 나오고, 냄새가 지독한 것은 고구마의 섬유질이 대장으로 많이 보내지면서 장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 방귀를 내보내는 것으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그렇게 내몸에 좋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사람들이 많이 있는 장소에서 방귀 참지 마시고, 몰래 '뿡' 하세요 아니면 사람들이 없는 곳으로 살짝 이동해서 뿡! 하시는게 좋겠네요  ^^

고구마도 맛나게 먹고, 방귀좀 뀌는 사람 되어 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