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0-2014)

다이어트(식욕조절)을 위해 바꿔야 할 집안 환경!




 


헬스장으로, 수영장으로, 또는 동네 공원으로, 우리는 오늘도 다이어트를 위해(?) 살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좋은 음식을 찾아서 먹고, 또 운동을 위해 투자하는 등 월급의 반을 다이어트를 위해 쓴다는 사람도 있더군요~  그런데 다이어트의 첫걸음은 집안 환경의 개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첫단추가 중요하듯, 자신의 생활공간, 집안 환경부터 다이어트에 적합하게 꾸밀 필요가 있을텐데요.
다이어트를 위해 바꿔야 할 집안 환경 지금부터 살펴보시죠 ^^


1. 물통을 핸드폰처럼...






물과 인체는 떨어질수 없는 관계인데요. 일반 성인의 신체에 50%- 60%가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육 세포의 경우 7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이 다이어트에 꼭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일텐데요. 물을 많이 마시면 식욕조절에도 도움이 되지만 체지방을 없애주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은 몸에서 20%가 빠져나가면 생명을 잃게 되고, 5%만 부족해도 세포나 혈관의 물이 빠져 나와  만성탈수증에 시달리게 된다고 하는데요. 만성탈수증이 심해지면 갈증과 공복감을 혼동하여 비만의 원인이 되게 합니다.

그럼 물을 얼만큼 마셔야 할까요?

하루 수분섭취량(g) = 체중(kg) X 14 X 2.2

보통 성인의 경우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셔야 하죠^^
그래서 물통을 핸드폰처럼 옆에 끼고, 하루에 2.5리터- 3리터정도의 물을 마셔주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으며, 식욕을 억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물이 아니더라도 쥬스, 우유, 과일, 채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화(水化)작용에 필요한 물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단 커피,콜라,박카스등의 카페인 음료는 물을 대신할수 없겠죠!
그리고 비타민이란 프로그램에서 보니까, 물을 너무 많이 마셔도 물중독으로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하더군요.
그야말로, 과유불급이라 할수 있겠죠. ^^




2. 접시 크기 줄이기




(사진:다음 백과)

접시크기를 줄이는 것은  다이어트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똑같은 크기의 고기라 할지라도 담는 그릇크기에 따라 양이 달라보이기도 되는데요. 작은 접시에 적당량을 담게 되면, 먹을때 부족한 느낌을 적게 받게 되고, 먹은 양도 줄일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접시 크기에 따라 사람의 먹는 양은 22%까지 차이가 난다고 하는데요.

또 큰 수저를 사용하면 작은 수저를 사용할 때보다 14%를 더 먹게 된다고 하는데요. 젓가락만 사용해서 음식을 먹으면, 식사시간도 늘리고, 식사량을 줄일수 있다고 하니, 이 또한 좋은 방법이라 할수 있습니다.

접시 크기 줄이기나 젓가랑 사용하기와 같은 방법은 어려운게 아니니까 다이어트를 위해 꼭 실천해야 할 첫걸음인 것 같습니다 ^^



3. 냉장고 비우기


(사진: 다음 백과)


냉장고는 금고가 아니에요. 냉장고에 뭘 집어넣으면 나올 생각을 안하는 녀석들이 있잖아요. 이런녀석들부터 빨리 헤치워야 합니다. 냉장고를 비운다음,  냉장고 속에  잘 보이는 곳에는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이나 채소를 넣어두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음식들(술, 초콜릿등)은 깊숙한 곳에 넣어둡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은 음식들을 될수 있으면 적게 사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그리고, 냉장고에 물건이 꽉꽉 차지 않도록,  장을 자주 보는 습관 (먹을 것만 사기)을 키워야 할 것 같아요. 대형마트에 가면, 미기상품들때문에 매번 과소비를 하게 되잖아요, 그래서 꼭 필요할대만 대형마트를 이용하고 시장이나 동네 슈퍼에 자주 아주 가서 하루치 먹을 장만 보는 습관을 키워야 할 것입니다.






4. 파란색 활용하기


파란색은 식욕을 떨어뜨리는 색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파란색 자체가 사물 고유의 파동을 진정시키고 식욕을 줄이는데 효과가 탁월해서 다이어트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음식을 담는 식기와 그릇을 파란색 게열로 사용하는 것도 음식을 적게 먹게하는 방법입니다. 이뿐 아니라 주방을 파란색으로 꾸민다던지,식탁보와 식기 등을 파란색을 이용해서 세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식욕 억제에 효과적인 파란색 계열의 색깔을 보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까요.  방벽지라던지, 이불이나 침대 등- 집안에 물건들을 파란색으로 바꾸는 것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